반응형
S/W 프로그래머는 코드에서 다양한 데이터 유형(Type)을 사용합니다.
리터럴(literal)은 그 자체로 표현되는 데이터 값입니다.
상수(Constant)는 '값을 저장하는 공간'이라는 뜻이며, 한번 값을 저장하면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.
상수(Constant) & 리터럴(Literal)
상수와 리터럴에 대해 예시로 알아보겠습니다.
상수(Constant)
C언어에서 상수(Constant)를 정의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- #define 전처리기를 사용
- const 키워드를 사용
#include <stdio.h>
#define PI 3.1415926536
int main(void)
{
/* Local Definitions */
const double pi = PI 3.1415926536;
printf("#define으로 정의한 constant PI: %f\n", PI);
printf("Memory constant pi: %f\n", pi);
return 0;
}
출력:
#define으로 정의한 constant PI: 3.141593
Memory constant pi: 3.141593
리터럴(Literal)
'A' /* character 리터럴(literal) */
5 /* numeric 리터럴(literal) 5 */
a + 5 /* 또 다른 numeric 리터럴(literal) 5 */
3.1416 /* float 리터럴(literal) */
"Hello" /* String 리터럴(literal) */
S/W 프로그래머가 코드에서 다양한 데이터 유형(Type) 중 리터럴(literal)과 상수(Constant)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반응형